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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모바일에서 오디오(Audio) 메모리 최적화

by myroad 2023. 5. 25.
  • Force To Mono - 모바일에서는 스트레오 사운드는 큰 의미가 없다. 모노 포맷으로 바꾸어서 메모리 용량을 줄이자~
  • Load Type
    • Decompress on load - 오디오 파일이 256KB보다 작으면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총성이나 타격음등에 사용~
    • Compressed into memory - 오디오 파일이 1MB보다 작으면 압축해서 사용한다. 총성이나 타격음등에 사용~ (압축했다고 해서 메모리 로드후에 압축이 풀려서 사용되는 건 아니다. 압축한 형태 그대로 메모리에서 플레이 된다. 만일 용량이 큰 오디오 파일을 이 옵션으로 사용한다면 사운드 플레이시에 반응속도가 느릴 것이다.)
    • Streaming - 오디오 파일의 사이즈가 1MB보다 크면 그냥 스트리밍을 하여 사용하자~ 배경 음악등에 사용~
  • Compression Format
    • ADPCM - 매우 짧은 클립에 적절한 포맷
    • Vorbis - 대부분의 경우 사용하는 포맷
    • MP3 - 보통 IOS에서는 MP3를 많이 사용하지만 유니티에서는 큰 이점이 없다. 
    • H/W 디코딩 - 유니티에서는 소프트웨어 디코딩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디코딩은 지원하지 않는다.
  • Mute - 유니티에서는 오디오을 Mute하여도 메모리에는 여전히 존재하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디오라면 Destory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