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메모리 프로파일러(Memory Profiler)
myroad
2023. 5. 25. 10:15
Memory Profiler은 패키지 매니저로 부터 설치한다.
만약 패키지 매니저에 메모리 프로파일러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URL을 패키지 매니저에 추가하여 해당 패키지을 불러오자~
com.unity.memoryprofiler
실행은 Window > Analysis > Memory Profiler로 시작된다.
게임을 플레이한 상태에서 메모리 프로파이러에서 Capture을 클릭하여 스냅샷을 얻고 Open을 클릭하여 열어준다. 그러면 스냅샷을 했던 때의 메모리 상태을 볼수 있다.
또한 두가지 상황에서의 스냅샵을 찍어서 Swap와 Diff 기능으로 두 스냅샵의 메모리 상태를 비교할 수 있다.
메모리 프로파일러는 에디터에서의 캡쳐는 큰 의미가 없다. 왠만하면 모바일 기기와 연결된 상태에서 캡쳐하여 분석하자~
주의할 점은 모바일 기기을 프로파일링 하기 전에 빌드할 때 Development Build을 체크해 주자~
그리고 빌드 세팅에서 Build And Run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플레이 한 후 메모리 프로파일러을 실행하여 캡춰해 보자~
아래 이미지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아무것도 스폰하지 않은 상태와 무기 하나을 스폰한 것을 각각 캡쳐하여 비교한 경우이다.
UMA (Unified Memory Architecture) - Cpu와 Gpu은 하나의 물리적인 메모리 영역을 사용한다. 따로 구분이 없다.